여성개발자들은 온라인 청소년 성매매 해결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KR)

Get Tickets

Add to Calendar 02-11-2018 19:30 02-11-2018 21:30 Asia/Seoul 여성개발자들은 온라인 청소년 성매매 해결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KR) 스포카 false DD/MM/YYYY

흔히들 기술은 무성(無性)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기술이 만들어지는 사회와 환경이 존재하는 한 기술은 절대 무성일 수 없습니다.

남성들이 지배적으로 많은 IT산업에서 여성의 문제를 심도깊게 이해하고 적절한 솔루션을 만들어 내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때문에 청소년 성매매에 있어 주요한 매개가 되는 IT산업 시스템의 문제점도 심각하게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세션에서는 십대여성인권센터와 IT 업계, 특히 엔지니어 직군의 여성개발자들이 함께 모여 기술과 사회문제 해결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눕니다.
여성개발자들이 모여 ‘청소년 성매매가 일어나는 어플’라는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함께 솔루션을 도출해보고, 여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T 기술을 도입할 때 필요한 관점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

* 청소년 성매매와 IT에 무슨 관계가 있을까?

[채팅앱]

청소년 성매매가 온라인상에서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 목격된 것은 2014년부터입니다. 소위 ‘5톡’이라고 불리는 채팅앱을 통해 까다로운 성인인증 절차 없이 성매수자들과 접촉할 수 있으며, 이들 플랫폼을 활용한 성매매가 조직적, 산업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당시 채팅앱으로 이루어지는 성매매가 사회적으로 주목 받아 성인인증절차가 도입되긴 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에 비해 법적 규제가 상대적으로 약한 어플리케이션 업계에서 강력한 법안이 만들어지지 못했고, 성매수자들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제도 마련은 유야무야 흐려지게 되었습니다.

[개인방송앱]

현재는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변화로 채팅앱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매매가 개인방송 어플리케이션으로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개인방송을 통해 아이들은 성매수자와 접촉하고, 성매수자는 아이들의 성적이고 자극적인 영상에 돈을 지불하고 또는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성매매를 합니다. 채팅앱이 그랬던 것처럼 개인방송 어플리케이션을 매개로 하는 성매매 또한 조직적인 산업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청소년 성매매는 더 이상 특정한 상황을 전제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남녀노소 모두의 손에 들린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든 쉽게 청소년 성매매의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되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에 여성 엔지니어들이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을 지 함께 이야기 해 봅니다.

———

** 본 세션에는 워크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문제 맥락공유: 닷페이스 영상 시청 및 십대여성인권센터 조진경 센터장님의사례공유(30분)
– 문제 해결해보기: 워크숍 설명 및 진행(40분)
– 관점 나누기: IT 기술을 통한 문제해결에 여성주의적 관점이 왜 필요할까요?(20분)


콜라보레이


십대여성인권센터는 십대/여성/인터넷의 성매매피해 지원을 비롯한 성 인권 향상에 기여하는 비영리민간단체로서, 여성가족부로부터 사이버또래상담사업과 서울위기청소년교육센터를 수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영리섹터의 홈페이지들을 만들면서 IT에 입문한 여성 개발자입니다.
한주연은 학교에서 문화인류학을, 학교 밖에서 웹개발을 배운 웹프론트엔드 엔지니어입니다.

 

The Unusual Suspects Festival Get Updates

Join Our Mailing List for Regular Updates

If you would like to learn more about the festival then fill in the form below for regular upd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