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Fingers Innovation : 생태도시로의 전환, 가드닝 활동을 통한 사회혁신 (KR)

  • Friday, 2nd November 2018
  • 7:00pm to 9:00pm
  • 정림건축문화재단

Get Tickets

Add to Calendar 02-11-2018 19:00 02-11-2018 21:00 Asia/Seoul Green Fingers Innovation : 생태도시로의 전환, 가드닝 활동을 통한 사회혁신 (KR) 정림건축문화재단 false DD/MM/YYYY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을 생태적인 도시로의 전환할 수는 있을까요?
미세먼지,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문제가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적인 노동환경에 사람들의 몸과 마음은 지쳐가고 있습니다.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활동은 사람의 몸과 마음을 치유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경관을 가꾸고 자연 생태계를 풍요롭게 만드는 기능까지 갖고 있습니다.
공동체 텃밭, 정원 등을 가꾸는 활동의 가치와 즐거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보고, 향후의 활동 방향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자리를 마련해 보고자 합니다.  


세션 방식 :
1. 활동 사례 공유 : 울프하우스(김민주), 블루밍 달리아 프로젝트(김현아)
2. 서울가드닝클럽 외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대화


참가자 소개

울프하우스(WOLF HOUSE)의 김민주는 외국어를 사용한 국제교류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일본계 은행에서 근무하던 중,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경제 활동의 가치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2012년 봄부터 2013년 봄까지, 희망제작소로 자리를 옮겨 위촉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사회적경제를 대중들에게 확산하는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같은 시기에 퍼머컬쳐, 유기농업 등을 경험하게 되면서 자연의 가치에 눈뜨게 되었습니다. 2013년 중반부터 2014년까지는 충청남도 홍성으로 귀농귀촌하여 청년들이 중심이 되는 유기농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한국과 일본의 교류를 중심으로 한 농업 및 먹거리 교류활동을 하였습니다. 2015년 다시 서울로 돌아온 뒤, 도시와 농촌으로 나누지 않고도 생태적인 삶의 방식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울프하우스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울프하우스는 여성들이 자신의 독립성과 창조성을 끌어내고 격려받을 수 있는 주거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간을 포함한 자연의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는 생태 활동을 연구・실행하고 있습니다. 생태 활동의 일환으로서 『생명의 정원(The Garden Awakening)』이라는 책의 번역을 추진하여 공동번역으로 출간하였으며, 명상하는 정원 만들기 워크숍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http://wolfhouse.kr

블루밍 달리아 프로젝트(Blooming Dahlia Project, BDP)의 김현아는 아름다운재단에서 11년간 펀드레이져(fundraiser)로 일하며 나눔, 공동체, 함께사는 사회에 대한 고민들을 해왔습니다. 2016년에 안식년을 갖으며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며 자연속에서 배우고 관계맺는 주제와 활동으로 전환하자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잘 할 수 있으면서도 좋아하는 ‘가드닝과 나눔’을 키워드로 가져가기로 했고 스스로를 ‘정원활동가’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도시생활자들이 공동체 텃밭에서 절화용 꽃을 함께 키우고 나누는 ‘블루밍달리아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함께 가꾸는 자연주의 정원을 디자인하고 조성하는 일을 하고있습니다. * 블로그 www.garden4all.org  페이스북 @BDP2018  인스타 @Bloomindahliaproject

“Grow your own flower and share it! 꽃을 키우고 친구와 나눠요. 어렵지 않아요 🙂 ”

서울가드닝클럽(SEOUL GARDENING CLUB)의 이가영은 2017년까지 광고회사 이노션에서 현대,기아자동차, LG전자의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는 전시,아트프로그램,문화콘텐츠 등을 기획해 왔습니다. 퇴사 후 프리랜서 콘텐츠 기획자이자, 도심 속 공유정원 프로젝트인 <서울가드닝클럽>, 서울숲에서 진행하는 아웃도어 요가 프로젝트 <씨티요가>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서울대학교 환경조경학과 석사과정에서 도시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공간과 문화현상에 대한 공부를 시작했고, 도시공간과 자연, 사람을 잇는 콘텐츠를 통해 도시 사람들의 일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참가자분들에게 전하는 메세지
참여하시는 분은 자신에게 인상 깊었던 생태, 환경, 가드닝 분야의 책 한 권을 들고 와주십사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짧은 글귀나 시, 인물에 대한 이야기도 좋습니다. 처음 자기소개를 시작할 때 이를 소개하면서 서로를 알아가 봅시다.

모임에서 만나길 기대하는 사람들
정원 및 숲 가꾸기 활동을 통해 삶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싶은 분들, 환경 및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고 있는 기업의 CSR 담당자와 비영리기관 활동가, 공공기관의 담당자, 정원 가꾸기 활동을 교육에 접목하고 싶은 교육자, 자연을 좋아하고 환경 및 사회에 관심이 갖고 있는 다양한 분들과의 예상치 못한 만남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콜라보레이터 

울프하우스(WOLF HOUSE)는 사람과 자연이 갖고 있는 본래의 야생성과 창조성에 주목하고, 그것을 끌어낼 수 있는 삶의 방식을 제안합니다.
그 방식 중 하나로 여성들이 자신의 독립성과 창조성을 끌어내고 격려받을 수 있는 주거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간을 포함한 자연의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는 생태 활동을 연구・실행하고 있습니다. 생태 활동의 일환으로서
『생명의 정원(The Garden Awakening)』이라는 책의 번역을 추진하여 공동번역으로 출간하였으며, 명상하는 정원 만들기 워크숍을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The Unusual Suspects Festival Get Updates

Join Our Mailing List for Regular Updates

If you would like to learn more about the festival then fill in the form below for regular updates